강아지 키우고 싶으신가요? 강아지 종류, 입양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빗입니다.
요즘 반려견을 키우고 계신분들도 많고 강아지를 데리고 와서 키우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부모님들도 시골에서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데 종은 진돗개입니다. 흔히 시골에서는 진돗개 또는 시고르자브종(?)을 많이 키우시죠. 저 희 부모님은 총 4마리를 키우고 계신데 이번에 또 새끼들이 나와서 총 4마리의 아직 눈도 뜨지 못한 꼬물이들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성견 4마리 중 두마리는 아빠, 엄마고 두마리는 자식들인데 다들 성격도 다르고 생김새도 다릅니다. 같은 배에서 나와도 성별, 성격도 다 다르게 크죠.
저희집 아파트 엘레베이터에서 강아지들을 자주 볼수 있습니다. 매일 산책을 나가신 분도 계시고 안그러신분도 계십니다. 강아지들에겐 산책이 무척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도 풀수 있고 노즈워킹, 배변활동, 운동 등 육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강아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목적은 다양하지만 사람들에게 정서적 안정, 동물과 교감을 통해서 정신적으로도 편안함을 얻기도 하고 자식처럼 사랑을 듬뿍주며 하루하루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 여러 종류를 공부하고 분양 방법에 대해서도 찾아보고 공부해 보았습니다. 실내에서 강아지를 키우고 싶은 분들께 종류와 분양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강아지 종류
- 강아지 입양 방법
1. 강아지 종류
강아지 종류중 한국에서 인기있는 종들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푸들
푸들은 프랑스에서 브리딩이 시작되었고 역사가 깊은 강아지입니다. 사냥할때 활용되었고 충성심이 강합니다. 지능이 높은 견종이라 훈련을 시키기 쉬운 견종입니다. 하지만 지능이 높은건 영리해서 주인의 눈치를 잘 보기도 합니다. 털이 곱슬곱슬하고 코가 길고 긴 다리를 가진 강아지에요. 다정하고 명랑하다보니 반려견으로 인기가 많은 강아지입니다.
푸들은 크기에 따라 종류가 4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스탠다드 푸들
*미디엄 푸들
*미니어쳐 푸들
*토이 푸들
주로 토이와 미니어쳐 푸들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푸들은 성견이 되면 일어선 자세로 성인의 키정도 길이가 됩니다.
푸들을 입양하실때 어떤 종류의 푸들인지 엄마 아빠 푸들도 확인하시고 입양을 데려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숑프리제
요즘 한국에서 인기 많은 견종 비숑프리제는 털 곱슬거린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강아지 입니다. 비숑프리제도 똑똑한 견종에 속해 훈련을 쉽게 시킬수 있는 견종입니다. 튼튼한 체격에 외모는 인형처럼 귀여워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독립심이 강하여 집에 혼자 두어도 얌전한 편에 속하고 주인의 말을 잘 따르는 편입니다. 크기는 소형 견종에 속하며 체고는 30cm 정도입니다. 푸들과 외모는 비슷하지만 코가 푸들보다 조금 납작한 편입니다.
-말티즈
말티즈는 오랫동안 한국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견종입니다. 말티즈는 순백의 긴 털을 가졌고 눈,코,입이 까만게 특징입니다. 말티즈는 크기는 작지만 튼튼하고 붙임성이 있어 반려견으로 사랑을 받는 견종입니다. 곱슬거리지 않고 긴털 가지고 있지만 털빠짐이 심하지 않아 실내에서 기르기에도 좋습니다. 말티즈와 푸들의 좋은 성격과 체형 때문에 하이브리드 종인 말티푸 종도 반려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입양 방법
입양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크게 두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기견보호소
포인해드 어플로 보호중인 유기견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호소마다 절차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호소에 보호 동물을 확인하고 입양 희망자의 신분을 확인하고 서류를 작성합니다. 서류를 통해 보호소에서 가장 적합한 입양자를 선정하고 입양교육도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입양하시는 강아지를 무료로 중성화수술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애견분양샾
분양샾은 몇개월 안된 여러 종류의 강아지를 데려와 판매하는 곳입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하더라도 수많은 애견샵들이 있고 원하시는 강아지를 정해진 가격을 주고 입양해 올 수 있습니다. 또 샵에 없는 강아지를 원하시면 샵에 요청하여 데려 오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의 엄마, 아빠들을 알 수 없고, 어디서, 어떻게 태어났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강아지들은 화물칸에 실려 비행기를 타고 해외에서 들어오기도 합니다. 애견분양샵에서 건강하지 않은 강아지를 속여서 판매를 하거나 사진과 다른 강아지를 판매할 수 있으니, 강아지를 데려올때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미리 체크를 하신 후에 입양해 오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1-2 종류의 강아지를 전문적으로 브리딩하여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닥스훈트나 보더콜리를 여러 마리 좋은 환경에서 키우고 새끼들을 분양하는 겁니다. 엄마, 아빠 강아지들을 직접 보실 수 있고 어떻게 자랐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 조금 더 나은 입양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강아지를 입양을 하실때 마냥 귀엽다고 데려오시는 것이 아니라 키우실 수 있는 환경과 훈련을 잘 할 수 있는지를 많이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요즘 KBS '개는 훌륭하다' 프로그램을 자주 보곤 하는데, 보통 강아지들보다 주인의 잘못으로 훈련이 안되었거나 상황이 안좋아지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좋은 반려견을 만나시고 좋은 반려인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